테이퍼 베어링은 접지면적이 순정 볼베어링에 비해서 상당히 면적이 넒습니다.

 

테이퍼 베어링을 스티어링 베어링에 사용시에 대한 부분은  구글링에 대해서 상당한 정보가 많습니다.

 

깊고 넒은 영역은 직접 찾아서 참고 하시기 바라며.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 좋다 입니다.

 

국내나 외국에 검증된 자료가 없습니다.  아쉽게도.

 

제일큰 염려되는 부분은 그렇습니다  충돌사고시에 메인 프레임에 전혀지는 충격 문제입니다.

 

물론 볼베어링의 경우 볼 자체만 찌그러집니다. 그러면서 어느정도 메인 프레임에 살려줄수 있는 여지가 있는건 분명합니다

 

테이퍼 베어링은 내구력이 20톤에 육박한다? 그정도의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내구력이 엄청납니다.

 

하지만 이게 웃긴게 테이퍼 베어링 장착된 차량 앞빵 사고 냈던 차량이    제가 아는 사람들로 하여금 어느정도 데이터를 냈습니다.

 

차대에 아무도 데미지 입은 사람이 없습니다.

 

야마하의 경우 차대가 반쪽으로 쪼개지는 ? 특성이 있는거 아시는분 계실려는지요.  페이저 씨리즈 차대 목을 잘보시면

 

타사대비 아주 독특한 구조를 지니고있습니다 . 볼베어링 장착시 전면부 사고시에 차대가 반으로 알아서 벌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를 제외하고보면 저 나름대로 한없이 좃밥일뿐인데 주제넘게 이런저런  느끼는 통계를 본인 머릿속에 내봤습니다

 

2년간 테이퍼 베어링만 50껀 가량 교체했습니다.  엄청난 수치죠

 

센터도 이정도 수치는 못할겁니다 제가 . 저는 구라 치지 않습니다.    하이모터스를 통해서 상당량을 주문했으니 하이모터스가 저의 대변인 역할 할수있겠죠

 

그중에 50껀중에 7명이 과속 사고 냈는데 7명중에 한명의 경의적인 속도를 내고 사고냈는데 불구하고 차대가 살아있었습니다.

 

 

테이퍼 베어링의 최 장점중 하나가  댐퍼의 장점을 어느정도 가져간 가볍게 움직이는 핸들링이 아주 정밀하게 무겁게 컨트롤 가능하다는겁니다.

 

스티어링 베어링이 얼마나 중요하냐면..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바이크 털린다?  그 원인중 80% 이상이 이 녀석 문제입니다.

 

순정 볼베어링과 다르게 . 테이퍼 베어링의 구리스 종류에 따른 특성이 그대로 반영 제대로 됩니다.

 

하나 집고 넘어 가자면   (지크) 국산 누런색 구리스 이딴거 .  스티어링 베어링에 쓰는거 아닙니다.

 

엔진열이 올라가는 작용으로 인한 문제로 구리스 다 점성 잃어서 흘러내립니다.

 

최소한이 테프론구리스(윤활능력이 상당히 뛰어남 내열성.내화학성 둘다 뛰어남  초 장기간 유지력은 높지 않음)  리튬구리스 (이게 권장임)

 

몰리브덴 구리스 ( 너무비싼 가격에 사용불가 ..  시중에 몰리브덴 구리스라고 구라까는 제품으로 혼동하면 안됨 진짜는 10g에 10만원 정도함)

 

결론은 테이퍼 베어링 사용시 장점만 여짓것 많이 알려졌고.

 

그 장점에 대해서 데이터는 만들어졌지만.

 

단점에 대한 상식선 추측성 정보만 있지 .. 그 사고로인한  메인프레임 데미지에 대한 부분은 아직은 없습니다.

 

저는 이야기를 더 하자면 상당히 할 이야기가 있지만. 이만 줄이며

 

추천을 한다면 테이퍼 베어링을 항상 추천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공도 환경에서 전해지는 데미지를 먹으면서 한번 작업해놓으면 반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하며 정밀한 핸들 조작이 가능하기에 이야기 드리는겁니다

 

 

 

 

 

Posted by 쵸딩 쵸딩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정비는 돈이 안되요. by 쵸딩
Total : 75,187
Today : 9 Yesterday : 26

카테고리

전체 보기 (44)
일상생활 (1)
삽질 작업 (10)
위탁 작업 (3)
Modification (2)
오버홀 정보 (6)
오도바이 잡이야기 (3)
계기판 튜닝 수리 (12)
경험 평가 참고용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