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아는분들이 쓰레기차 왜 구하냐고 물어보더군여

 

술값 마련목적이 컸는데

 

지금 판매목적이 애매한 상태라서 그냥 할게 없어서 하게 되어버렸습니다.

 

이짓거리 많이 해봐서  머리속에   서비스 메뉴얼이 PDF파일로 저장이 되어있습니다.

 

굳이 안봐도 다알고있습니다.  서비스 메뉴얼 파츠리스트 안봐도 되는기종이 되어버렸어여;

 

 

 

 

 

 

브이텍 하나 싹다 벗기는데 걸리는 시간은 1시간정도면 충분합니다 .

아마도  ????님같은 분들은 더 빠를겁니다

 

빠른 분해하고 나면  소기어쪽 프레임에 묵은때와 차대의 온갓 때를 벗기고 닦아내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모됩니다.

CB차대는  엔진 내리고 올리기에는 상당히 번거로운 차대입니다  크레들 프레임 (하단부가 간섭 심함)

여러번 안해본 사람에게는 힘듭니다 .

 

하지만 반대로 CB차대는 메인스탠드가 결합되면 절묘한 밸런스 균형이 잡혀 정비하기에는 최적입니다.

 

허리가 안좋아 몸에 큰 하중을 걸면안되는데  혼자서 엔진 내리고 올리는데 너무 힘드네여;

 

이 작업 하기전에 08호넷600 엔진 교체작업했는데 차라리 그게 3번더 하는게 쉽겠다 싶습니다.

요즘 이상하게 ABS 07 08 호넷 600이 꽤나 수리가 많이 들어오는데 이제 화석으로 들어가나 싶네여 거의다 엔진고장아니면

프론트 포크 수명 다 되어서 교체수리가 꽤나 들어오네여.. 블로그 검색해서 저를 찾는가 봅니다.

 

 

 

100번 넘게 써왔던건데 . 테이퍼 베어링이 아니더라도  레이스형 볼베어링 (순정) 사용하더라도 똑같아여

구리스를 일반 구리스 쓰면안되여 최소가 테프론 구리스를 사용해야합니다 그 이유는 상단은 덜하지만  하단에

박혀있는 베어링은 라디에이터+엔진열에 의해서  ZIC구리스 이런거 사용하면 녹아서 흘러다 빠져버립니다.

고속회전용 베어링도 사용하면안됩니다 (보통은 빨간색임)  리듐이 제일 좋고 그다음은 테프론 구리스입니다

그렇다고 가격이 비싸지 않습니다 소량 튜브 형식으로도  인터넷 쇼핑몰에서 굉장히 저렴하게 판매합니다

굳이 스티어링 스템베어링이 아니더라도 고열에서 잘견디고 점도가 잘유지되는 구리스는

모터사이클 환경에 사용할곳이 아주아주 많습니다 하나 사두면 아주 좋습니다.

 

 

일본에서 스윙암을 구매했습니다  역시나 . 판매자가  물세척을 하면서 .

 

피봇바 (차대결합되는 봉) 그게 없는 텅비어있는 채로  알칼리계열 세제로 세척을 했는지 베어링 피봇가이드

그외 부싱이 전부다 심하게 부식이 생겼었습니다..

 

스윙암은 체인슬라이더가 장착되는곳이  6002ZZ 베어링 ( 고무타입 끼우면안됨)  리어 마스터실린더쪽.

특수 테이퍼 베어링 (혼다에서만 판매) 교체 하였습니다.

 

오래된 스윙암에 피봇바 안쪽을 유기제 녹이는 약품으로 싹다 클리닝 작업하고 베어링 재작업 해도

직접 하면 부속비용은 34000원이면 됩니다.  (볼,테이퍼,더스트씰)

 

 

휠베어링 교체하는건  특수공구 없어도 누구나 할수있습니다. 

 

CB휠베어링  프론트2개 리어2개 허브1개   총5개   옥션에서 구매해도  23000원입니다

23000의 행복은 참으로 대단하답니다   워낙 교체안된 차량들이 많은데 교체하면 저렴한 돈에서 상당히

신세계영역으로 가는 경우가 많답니다.

 

기술이 대단한 분들도 파일럿트 베어링 풀러 이런거 절때 안써요..   (특수공구)

 

그냥 길쪽한 망치질 하기 좋은 봉을 안쪽으로 각도 잡아놓고 망치 한방으로 때려 뽑아여.

원래 그렇게 빼는게 제일 정석입니다.  베어링 풀러 쓰면 다른곳에 손상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베어링 박는거야 복스로 베어링 끝부분을 때려서 박는거지 안쪽을 때리면 안됩니다  볼이 손상됩니다.

 

베어링 박기 전에 베어링을 냉동실에 하루 넣어서 박을려는분들 계신데  그게 약간 편할수도있는데

냉동싱에서 나온 베어링은  결로증상으로 엄청난 수분이 고무씰 뚫고 들어가서 부식이 엄청나게 빨리 진행됩니다

그러니 그런거 안하시고 그냥 박으셔도 됩니다 .

 

 

리어휠에 들어가는 허브댐퍼 라는겁니다.  이게 무슨 역활하냐면

 

리어휠 회전 충격을 감쇠시키는 역할합니다   기어변속 충격이나 엔진브레이크 걸릴때 발생하는 체인이 돌아갈려는 힘이 순간적으로

칠려고 할때 그 충격을 감쇠시키는 역할입니다.

 

쉽게 말하면 바이크가 뭔가 뒤에서 주행중에 충격이 심하다면 교체해야 합니다

 

체인대소기어 새걸로 교체 했다해서 다되었다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그전에   허브댐퍼 , 체인슬라이더 둘다 신품으로 교체하시는게

더 현명합니다.    요즘 어떤 심한분들은  체인만 교체하시더군여  그걸 해주는 샵들도 이상한겁니다.

그럴꺼면 아무겄도 하지말고 그냥 타면됩니다.

 

 

리어 허브 (대기어 허브) 결합되는곳 씰이 있는데  구리스를 너무 딲아버리면   허브가 결합되면서 씰이 밀려버립니다.

그러기에 주의해야할 부분입니다 .   일제 배기량 높은 차량은 잘모르고  스쿠터만 수리하는샵들이  CB 타이어 갈때

실수를 은근 많이 하는부분입니다.  씰이 씹혀버려서 끊어져버리면  장착안해도 상관없습니다 저기는.

만년 탈꺼도 아닌데 그냥 다 찟어지면 그냥 타세여  아니면 혼다에서 주문해도 됩니다.

 

91302-MA6-003    1월 기준 현재 가격  2769원 입니다.

 

 

CB대기어로 이만한거 없는듯 합니다 .   가성비로 따졌을때   혼다 순정 대기어 문제 많습니다

혼다는 왜 그거 파는지 모르겠습니다 구조가 ㅄ이라서 흙,모래 등 많은 이물질을 저장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기어 이빨 바로옆에 홀이 있어서 그게 문제인데

그게또 약간의 장점이 있기도한데 크게 여러부분보면 순정 대기어는 비추천입니다.

 

순정 대기어는  거기다 무게도 무겁습니다.

그리고 가격도 ㅄ입니다. 

 

AFAM , XAM 같은 제품은 너무 가벼워서 좋지만 내구력이 별로입니다. 롱라이프 스타일은아닙니다

그리고 요즘  AFAM XAM 꺼는 겁나게 비쌉니다.

 

슈퍼스프록스 대기어 45T    인터넷 쇼핑몰에서 90000~95000원 가격대에서 구매가능합니다.

 

리어휠 더스트씰은 사실 큰 비중있는곳은 아니지만 완전 개판되어있다면 바꾸세여.  오랫동안 신경끄고 타고싶다면

 

리어는 좌우측이 품번이 다릅니다.   가격은 대략 5600원입니다.

 

 

리어 캘리퍼 서포터 결합.  저거 사실 겁나게 더럽습니다 세척할려면 짜증나는곳입니다.

 

 

 

 

 

리어 캘리퍼 오버홀 할려고 부속 주문 했더니 역시나 브이텍3 요근래 40대 봤는데 리어캘리퍼 컨디션 50%도

안나오는겄들이 대부분이었는데 이 캘리퍼는 20%도 안되었습니다 재수없게도 모든부속 교체도 아니라

캘리퍼 레보꺼 아끼는거 오버홀 해서 장착했습니다.

 

 

리어캘리퍼 패드 플레이트와 열전도 방지패드 입니다.

 

프론트는 플레이트만 있는데  리어는 왜 열전도 방지패드가 있을까 ? 의문 가지지마세요.

 

프론트를 주행풍으로 냉각이 잘되지만 리어는 그게 안되요.

 

그리고 리어는 피스톤이 대구경에 걸리는  마스터실린더 압력 14가 순간적으로 극한점에 도달하면 엄청난 고열이 발생해서

브레이크 라인에 문제가 발생할수가 있기에 .  (극한의 상황) 조건에서 필요한겁니다.

120킬로로 달리다가 리어 브레이크 풀브레이킹 할꺼아니면 없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물론 120킬로 달리다가 리어 힘껏 밞아 버리면 바이크 날아가지 멈추는거랑 상관없다에  저의 왼쪽 방울을 걸겠습니다.

 

저건 플레이트도 그렇고 열전도 방지패드도 그렇고  혼다에서 주문이 안됩니다 순정 리어패드 주문하면 같이 따라옵니다

그런데 애프터마켓 파츠보다 순정패드가 비싸고 제동력이 좋아서 사실 비추천합니다

( 리어가 제동력이 좋으면 죽어요 빈말 아닙니다 )

 

 

짜증나는 경우중 하나인데  2중일입니다 분해전 미리 예측이 95%는 맞는데  5%가 가끔 사람 열받게 할때가 있습니다.

사람 인생도 그런거죠.

 

리어 캘리퍼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 하는 부분입니다 . 저 고무씰 안에는 구리스가 어느정도 도포되어있습니다.

캘리퍼용 구리스가 있습니다 그게  피스톤에 칠하는게 아니라 저런곳에 바르는겁니다

극한의 환경에서 점도 유지 윤활성 유지 목적으로 있는거지  피스톤에 바르는거 아닙니다.

일반 구리스 바르면 바로 다 증발 합니다 심할때는 300도 까지 육박하게 올라가는곳이기에

리듐구리스 이하는 사용 불가입니다 . 원할하게 캘리퍼가 리턴을 할수있는 역할을 하는곳입니다.

 

 

이런경우 사용불가입니다 피스톤 스크레치가 너무 심해서 오일이 누유가 없을뿐이지 사용이 안됩니다.

 

피스톤 품번 43107-KT7-761  2017년1월기준  20,800원   피스톤씰  06451-443-405  10,200원

 

 

우측에서 부터    블리드 볼트(오일관리)   슬라이더 핀 ( 패드 핀 엄청 중요함 )  캘리퍼 고정볼트 , 서포터 볼트

 

ㄷ자 클립은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실수하고 떨어트리거나 제대로 고정못하는 부속인데 저걸

 

롱로으즈로 구부리고 휘고 그러면 안됩니다  은근 잘 깨져서 부러집니다 그러니 있는 그대로 사용을 추천합니다

 

 

캘리퍼 서포터에  리어캘리퍼 패드가 고정및 발생되는 충격을  알미늄 서포터가 한방에 버티기 힘들기에

 

스테인레스 재질 (열처리된겄) 먼저 1차 충격받고 서포터 뭉개지는 불상사가 없도록 하는 역할로 있는 부속입니다.

 

 

리어 캘리퍼 잘못 고정시켜서 아래로 떨어지는 불상사 만드는 분들도 봤는데  저기를 유심히 보시면

클립에 물려져 있나 육안으로 확인 하시면 됩니다.  그리 어려운부분도 아닌데 어렵게 생각하면  어려운겄이겠죠

 

 

참고로 캘리퍼 핀이 저정도이면 원활한 리턴 기능이 떨어지고 브레이크 제동시에도 빠른반응에 저항이 의외로

많이 발생한다는걸 유의해아합니다  저는 저런거 그냥 다 갔다 버려요.

 

캘리퍼 핀이 문제 생겨서 교체해야 한다면. 

리어 43215-KZ4-J41  5,050원

프론트 45215-MAS-E01 4,820원

 

 

 

 

이건 그냥 안쓸거 같아서 팔아서 술먹어버렸는데  프론트 캘리퍼  씰 가격은

 

브이텍 1  아래 개당 가격   총  각각 4개식 구매해야함  총구매비용 51,200원 가량

06451-MA7-405   6,400원

06451-166-405    6,400원

 

브이텍 2 , 3 아래 개당 가격   총  각각 4개식 구매해야함  60,120원 가량

06451-MCZ-006  5,050  

06451-MCJ-751   9,980

 

 

대기어와 반대로 소기어는  혼다가 제일 좋습니다  뭐 이따위 경우가 다있는지.  일딴   아인스퍼,짱깨,모트릭스 제품 다 써봤는데

다 별로입니다 . 마모도도 빠르고  혼다가 어느업체꺼를 쓰는지 모르겠지만  선스타는 아닌거 같은데

내구력도 좋지만.  소기어가 경량화에 쓸때없는짓 안하고 체인이 부드럽게 돌게 하도록 쿠션이 달려있습니다

애프터 파츠들 가격이나 혼다 소기어 가격이나 같습니다.

 

체인은 EK제품이 두번일 안합니다  DID중국산 가짜 9만원주고 교체하지 마세여 고무줄 처럼 쫙쫙 잘늘어납니다..

EK거 찔긴건 죽여줍니다. 다만  RX링을 써야지  MVXZ 이런거 사용하면 안됩니다 체인이 굻어여

장착하고 당장 사용은 가능하지만 내구력도 좋고.  문제는 체인이 늘어나면 제때 제때 유격 조정을 안하면

굻은 강화체인은 엔진룸을 때려버립니다.  무서운 결과를 불러 일으킬수 있어여.

 

소기어 23801-KY2-005   36,240원 입니다.

체인 13~14만원에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체인 만큼은 자가로 하지마시고 많은 경험자에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유격조정및 설치작업도 중요합니다

 

센터도 실수를 하는거 본적이 있는데  15년을 센터하면서 큰 바이크들 많이 다뤄본 사람이 S1000RR 체인 끊다가

그라인더로 스윙암 때려서 갈아먹는걸 봤는데..   부산에 T모 센터에서 일어난 그런거 보면.

쉽게볼 작업은 아닙니다.  CB는 소기어가 볼트가 작기 때문에   전동임팩으로도 쉽게 풀리는데

가와사키 같이 30미리 너트가 소기어에 박히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임팩으로 죽어라 때려도 잘안풀립니다.

 

자가로 하기는 쉽지 않고 실수가 동반될 여지가 많은곳이기에 그냥 그렇다는 정도만 알고만 있으면 좋겠다 싶습니다

 

 

브이텍 또는 구형CB차대에  레보 엔진 올리는 기술의 제일 중요한 부분중 하나가  소기어 정렬입니다

이건 국내에 현재 2명말곤 어떤 방법으로  어떤 사이즈로 하는지는 정보는 알려진게 없습니다

물론 저도 그 좌우 정렬 사이즈 공개할 생각은 없습니다.

왜냐면 혼자 알고있겠다 라는게 아니라.  이짓을 하지말라는 뜻이 있습니다.

 

 

인슐레이터 에어크리너  과거에 봐왔던 형태랑은 약간다릅니다 특히 인슐레이터는 각도가 꺾여있습니다 .

엔진안으로 연료공기가 들어가는 라인이 약간 휘어있습니다.

 

 

이건 1,3번용 이건 2,4번용  적혀 있습니다 인슐레이터에 .  클램프 볼트가 옛날에는 스크류 타입이었는데

지금은 드라이버+볼트 겸용입니다 힘주기 좋습니다.

인슐레이터 4개 클램프 까지 다 하면 8만원 정도 합니다

 

 

에어크리너 박스 결합   레보 1 , 2 세대 똑같이  브이텍 2 3 필터와 겸용이긴한데 .  

결합할때 풍덩 넣으면 안쪽에  바람날개라고 해야할까여 ??  그게 필터 금속 망사부분 휘게 만들수있으니

살짝 넣어야 합니다  브이텍 에어크리너 박스보다는 조금 슬림해졌습니다

 

 

원래 이런거 엄청 싫어하는데 어차피  이 레보는 언젠가 주인만나 갈꺼 같아서

 

엔진구변,혼,머플러 구변 3종셋 다 한번에 할려고 장착했습니다.

 

인터넷에서  두개 세트로 커넥터 까지 다해서 16,000원에 살수있습니다   하이로우 타입  하이가 105데시벨이기에

검사에서도 다 통과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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