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쵸딩 2022. 1. 19. 21:57

모바일 보다는 PC환경에서 보는걸 추천드립니다.

 

 

밸브간극 문제가 아니라는 주장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다만 업계도 문제이긴 합니다

온라인으로 뭔가 얼럴뚱땅 대충 이상한거 쳐보고

그게 정보라 생각하고 뭔가 알아낸듯하게 말하는 ㅄ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이런걸 조심해야 합니다.

 

밸브간극? 이 문제가 언제 말이 많은가 ? 당연 콜드 스타트 냉간시동

그중에 제일 추을때 영향이 크죠 항상 날이 추워지면

수많은 모터사이클 관련 카페에 질문이나 이야기 주제로 항상 등장합니다

 

원래 정상적인 압축력이 좋은 엔진 컨디션에서는 겨울철 냉간시동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항상 하는 이야기가 첫시동은 어려운데 스로틀을 개방해

강제적으로 RPM을 올려서 유지해주면 예열이되면 계속해서

시동문제없고 괜찮다 ? 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 많습니다.

 

저는 이 헛소리를 몇년동안 듣는겄인지 질려있습니다

그만큼 압축이 안좋다는건데 내연기관 동작 행정에 대한

이해도가 아예 없는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 입니다

 

그냥 밸브간극을 규정치에 조정하면됩니다 이게 답입니다.

 

밸브간극에 부정적인 분들이 있기도합니다

그게 경험에서 오는 분들도 있습니다

제가 접한 밸브간극 부정자들경우에 어떤 경우들이 있었냐 하면

 

자신들이 접해본 샵에서 해왓던 행태가 문제인데

정상적인 밸브간극이 아닌 어차피 배기밸브가 물렸으니 그거만 조금 여유두면

된다라는 식으로 상사점이 아닌 영역에서 배기밸브 간격을 멀게 잡아두고

사포&줄 문질러 버리는 짓거리를 하거나 단순하게 두바퀴정도 태핏을 풀어내는

정도 수준의 작업을 한사람들이 만들어내는 후속 개짓거리에 큰거 한방 당해본

사람들이 부정적임을 가지게 되더군여.

 

그리고 소수지만 밸브간극 할줄도 모르는 20년경력의 샵에서

간극조정 하는척? 하는거에 당한 사람들도 있긴합니다.

어째보면 이방법에 많이 사람들이 당하기도 하는데 소수가 아닐수도 있겠군여

 

옛날 사람들 상사점 보는거 기준도 없고 플러그 빼내서 드라이버 쑤셔박아넣고

상사점 가늠해 밸브간극 보고 그랬는데 이거만큼 정말 미친짓 없습니다

이게 기술인줄 아는 사람들 많은데 절대 기술아닙니다

 

사진은 SYM 계열 엔진인데 뚜껑이 그나마 통으로 되어있으면 편한데 흡배기 단일로 두개로

나눠져있는게 더 귀찮은데 요즘은 인터넷에 보면 카울 분해안하고 옆때기 카울 하나 제거하면

팔하나 잡아넣어서 이걸 30분내로 밸브간극보고 5만원 한다는 이야기가 있더라구여

참 좁은 땅에 빨고 자빠진 기술자들 참 많네여

손가락으로 볼트더듬어 손가락이 복스알로 변신하는 기능이 있는 사람도 있는가봐요

 

SYM차량은 밸브간극 1만원이상은 사기입니다 5분이면 가능합니다 그렇게 생각하시고

대한민국 모터사이클 계열 의식수준 바닥한번 끝가지 만드는게 기여 계속해주세요

 

밸브간극은 완벽한데도 불구하고 시동이 너무 어렵게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높은 적산거리를 보유한 기종의 경우 캠체인이 한칸 넘어가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그래서 상사점을 상단에서만 보면 안되고 크랭크도 같이봐야 하는데 이게 단순하게

감으로 되는일이 아닙니다. 

 

사진은 NMAX 엔맥스 입니다  PCX가 카울 분해 난이도가 높아서 밸브간극이 어렵다 하는 분들 많은데

엔맥스가 더 손이 더 갑니다. 꼼수 지랄병 안부리고 딱 저정도 분해안하고는

정석적인 방법으로 밸브간극 안됩니다 특성중에 워터펌프가 헤드에 붙어있어서

이걸 제거해야하는데 냉각수가 빼내야하는 일이 병행됩니다 어째보면 일이 더 많습니다

 

협소하기도 하며 엔맥스 또한 옛날 연식은 캠체인 문제가 있어서 1칸 넘어간 문제가 있을수 있기에

상사점을 제대로 봐야하는 문제로 확실하게 분해안하고는 그저 야매로 하는건

정말 무식한짓입니다 . 인생을 꼼수로 쳐 살아온 인간들이 찾는게 야매 꼼수 이런건데

그런짓을 굳이 자신이 타는 수단에 할필요가 있을까 싶군여

 

 

 

사진은 더뉴 PCX입니다.   

더뉴 PCX가 제조국에서 밸브간극이 좀 좁게 잡혀서 들어온 문제가 있긴했습니다

21년식부터는 2만킬로 쯤되면 밸브간극 문제가 들어나긴 합니다

21년식 부터는 4밸브라서 굳이 환경규제에 문제로인해 좁게 잡을 필요가 없었지 않았나 싶습니다

 

사실 많이 하는 기종이 쉽기도합니다. PCX는 결코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지 않습니다

귀찮은거겠죠 . 하다못해 PCX가 어렵고 귀찮다면 아예 바이크 관련일을 안해야하는게 맞습니다

올뉴부터 더뉴까지는 PCX는 밸브간극 쉬운편입니다.

21년식부터는 밸브4개되고 꽤나 깊은데 밸브어저스팅을 해야해서 난이도가 약간 올라갑니다

 

희박하지만 겪은 저도 운이없는건데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은 밸브간극인데 아무리해도 안잡히는 경우인데 부산 지역내에 특성중

저지대 남구 대연동 , 용호동 일때 지역에서 폭우로 인한 침수 지역에서 무리한 주행으로

물한방 제대로 먹은 차량의 경우 부식으로 인한 밸브 밀폐력 저하도 있기도 합니다.

 

밸브간극은 정석으로 했을때 기술료는 ? 글세요 어차피 다들

원하는 사람은 저렴한겄을 좋아하겠죠

 

원래 저는 125스쿠터 정비 안하는 사람이었는데 어쩌다 좀했는데 너무 안맞더군여

오히려 저의경우 125 스쿠터가 어려운점이 많았습니다.

 

사람도 ㅄ인데 바이크 상태도 ㅄ인게 태반이라서요

가르쳐 들려고 하고 유튜버 누가 카더라 하던데 라면서 가르쳐 들려고 하는

그런사람들이 정말 많더군여 

 

기술자와 의뢰자간에 서로의 존중과 신뢰가 성립되어 서로가 좋은쪽으로 가는걸 바래길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