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쵸딩 2022. 1. 20. 13:24

예전이나 요즘이나 이런 이야기 많습니다

 

카뷰레터 , 스로틀바디 청소 ? 청소라...  도데체 뭘 청소 한다는 ? 뜻일까요?

어떤 사람이 이런소리 만들었을까요?

 

청소가 아니라 세척입니다

 

정상적인 조합이 성립이 되었을때는 잘 오염되지는 않습니다.

 

오염의 여지를 제공하는 영역중에 공기흡입되는 라인 그리고 에어필터

퓨엘탱크 오염물로 인해 오염이 되는겄이다 보니 최적인 상태에서는

오염되는 비중은 낮습니다

 

휘발유가 계속해서 투입되어 통과되다보니 알고보면 세척이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오염보다 큰문제를 만드는건 시동을 걸어주지 않은게 문제가 됩니다

휘발유가 잔여한 상태에서 장기간 방치가 되면 

최초는 점액질 물질 형성이고 나중에는 고착성물질 형성입니다

 

너무 오래 방치한 경우 스로틀 바디와 카뷰레터는 정말 컨디션 회복이 쉽지않습니다

고착성 물질이 형성되면 세척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세척인데도 불구하고 기이한 방법들도 있습니다

해서는 안되는 세척방법중에 물리적 힘을 가하는겄입니다

 

JET 젯 부속들을 바늘로 후벼대서 뚫는건 정말 큰일날 짓입니다

사이즈가 정해져있는데 바늘과 같은 툴을 이용해 뚫는 순가 사이즈가 바뀝니다.

 

하다못해 강력한 에어툴을 이용한 공기압으로도 메인젯이 105사이즈가 110사이즈로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뷰레터,스로틀바디 강한 공기를 쏘는거도 사실 미친짓입니다

그런데 이바닥에 그런짓 하는 사람들 많습니다

 

1차적으로 버터플라이 밸브가 데미지 먹습니다 

어? 안그렇던데 하는 개헛짓거리를 했던 기술자들은 그렇게 생각하겠죠

그게 눈으로 그게 가늠될까요 ? 안됩니다. 

 

정상적으로 에어필터를 꾸준히 교체를한 단기통 스로틀 바디는 그다지 할게 없습니다

교체를 안하는 사람들이 상당한 오염물을 만드는데 실상 배달뛴겄들 깨끗한경우 보기가 어렵긴 하더군여

정상적으로 에어필터 교체가 꾸준하게 해왔던 경우는  사실 할필요가 없을만큼 오염이 잘 안됩니다.

 

단기통 카뷰레터 배달을 오래뛴 차량의 경우 멀쩡한게 오히려 비정상입니다

극단적인 경우가 대다수이며 세척이 문제가 아니라 내부 고무재질의 부속들의 문제가 크기에

세척을 하더라도 동작 컨디션에 한참 부족한 정도 수준뿐이 안됩니다.

사진의경우 보통 이정도 상태의 카뷰레터는 손대봐야 더 안좋아 집니다.

이정도 되기전에 해야하는데 그렇습니다 절때 사전에 하는 사람없습니다.

 

4기통 스로틀바디의 구형의 경우 구조가 단순합니다. 신형으로 갈수록 조금 복잡합니다

카뷰레터보다는 세척의 난이도가 낮습니다

부속의 노후문제에 있어서도 카뷰레터보다는 좀 이점이 많습니다

 

버큠 튜브만 교체해주고 맵센서 까지 딱히 라인에 부압걸리는걸 Fi 컨트롤러에

통신이 원활하게 해주는게 제일 우선입니다.

더 깊게 들어가면 더 많은 영역이 있는데 굳이 그 영역까지가서 얻는건 크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엔진 싱크조정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4기통 기종의 경우 캬뷰레터는 요즘 손좀 볼줄 아는 기술자들도 많이 줄었고

피하는 추세입니다. 굳이 이걸 안해도 스쿠터에 중국산 파츠 장착하고 공임 받는게

일이 편하고 장시간 일에 묶이는게 좋지도 않습니다.

특히 변수가 발생시 피곤해지는거도 많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그런분 많이 접해봤습니다 "카뷰레터 청소해주세요"

이게 뭐 다 먹히는 만병통치약으로 아시는분들이 지금도 있지만

예전에 특히 많았습니다.

 

보통 CB400SF VTEC3만 하더라도 카뷰레터 노후된 고무류 또는 트러블 여지 부속들

교체하면 돈 무시못할 정도로 들어갑니다.

연료가 유입되는 연료라인 부속 교체중에서 카뷰레터를 각개로 분해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T관 오링 교체 이게 엄청나게 사람미치게 힘들때는 엄청나게 힘듭니다

카뷰레터가 각개 분해안될만큼 썩어굳은건 정말 힘듭니다.

참고로 저 사진의 버큠게이지는 정말 별로입니다 그래서 버렸습니다

 

오버홀 말이좀 이상한 부분이 있습니다. 

카뷰레터 클리닝 ... 그리고 리페어 트러블 제거라 보면 되겠습니다

거기다 버큠조정 이거만해도 비용 무시못하게 들어갑니다.

 

요즘들어 느끼지만 이런거 다 부질없는 짓이라 봅니다.

 

이제 전국에 몇명 안남았다 보입니다.

할줄 아는척 하는 사람들은 간간히 있죠

이제곳 명맥이 끊어질듯한 분위기가 시장에서 보입니다

 

특히 카뷰레터 부속들은 이겄저겄 다 체크해서 바꾸다보면

상당한 큰돈입니다 다이어프램 4개다 균열있으면 더 골치아픕니다.

작업 의뢰자가 과도한 부속 교체로인해서 불신이 발생하면

기술자와 신뢰가 깨어지는 경우 좋은 결과가 성립되지 못하는데

그 결과물은 바이크에 고스란히 남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런 머리아픈거 안하는게 좋습니다.

예전에는 잘했는데 이제는 안하게되어 감이 떨어져 접은 기술자들도

많습니다 그만큼 비용문제와 시간 의뢰자와 분쟁문제 발생 때문에

다들 피하고 없어지는 추세입니다.

 

기술이라는건 알고보면 말입니다

이빨 잘털어서 매입 되팔이 짓거리하는게 훨신더 돈이 더됩니다

 

매입 되팔이 유튜버들 많이 있는데

 

기술은 그런게 기술입니다.

 

이런걸 할줄아는건 기술이 아닙니다 그냥 시간낭비일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