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쵸딩 2020. 8. 9. 10:54

아주친한 동생이 세컨으로 자주 타는 Pcx를 약간의 연구하고자 ? 함으로 인해

제가 자청해서 그냥 돈안받고 리페어 작업 해주기로 하고 해봤습니다

 

아마 Pcx 타는 사람들의 불만중에 비중이 제일 높은게

 

프론트포크와 리어쇽이라 봅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PCX에 YSS 리어쇽을 많이들 교체하시던데

저는 YSS 쇽 달려있는 바이크를 테스트 해봤는데 정말 절래절래였습니다

 

사람들이 대안이라고 생각하고 YSS 리어쇽을 장착을 한다는

그 대세적인 정보로 자리 잡아있다는게 좀 놀랍더군여

 

저는 순정리어쇽을 이용해 좋은 대안이 있다 생각합니다

모터사이클 정비중에 고전적인 방법인 스프링 헤드네스를

두껍게 하는 방법을 생각중인데

날잡아서 한번 작업해보려 합니다

 

프론트 포크는 정말 심각할 정도로 허당이라 놀라웠습니다

제가 좀 사람자체가 상당히 허당인데 저보다 더 심한 허당을보니

제 스스로 자신감이 생기더군여 

 

PCX 프론트 포크 리페어 작업에 있어서 딱히 상당한 특수 연장은 필요없습니다

요령으로 하면 되는데  전 더 편하게 할려고 스프링압축기도 쓰고 뭐 그렇긴합니다만

 

딱 연장이 뭐 있어야 하냐면

 

19mm 17mm 14mm 12mm 10mm 8mm 복스알 + 라쳇

포크 분리를 위해 스프링스톱링 제거를 위한 송곳

포크 카트리지 제거를 위한 M8 육각렌치

포크 리테이너를 삽입을 위한 43mm 삽입기 정도또는

헝그리하게 PVC파이프로 비닐대고 때려도 상처없이 끼워집니다

 

PCX 포크 오일 유면은 75mm 입니다 들어가는 양 몇 ML 보다 유면마추는게 더 중요합니다

스프링 렝스는 291mm 입니다

 

포크오일은 CST값 99 나가는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정말 하드하게 스트로크 걸리고 PCX 자체가 아예 승차감이

달라지는 영역의 오일점도입니다 

 

작업공간이 없어서 아는 창고에서 대충 해봤습니다.

 

이미 터진지 좀 되었고 상태가 그닥 좋은편은 아니었습니다.

 

PCX 프론트 포크 스프링 락캡 제거할때 은근좀 짜증날겁니다 많이 안해보신들 기준에서는요

포크오일 유압유가 장기간 지나면 정말 그 썩은 쉰냄새는 정말 사람이 맞기 힘들정도로 악취가 

장난 아닙니다..

 

카트리지 락볼트 와셔인데 한번도 분리한적 없다는데 아마 생산지에서 조립할때 오버토크로 조립되어서

이지경인가 봅니다 

 

PCX포크 내부 부속의 경우 정말 세척이 쉽습니다  대형 고성능차량의 프론트 도립포크에 비해서는요

 

이너튜브 부식 연마로 전부다 제거하고 내부 세척 확실하게 하고 

각 부속들의 마모도 사용가능 유무 다 체크하고 교체할꺼 교체하고 재조립후 

 

PCX 주행 테스트를 했는데  CST값이 99나오는 (고점도) 오일 주입으로 인해 포크내부 카트리지

저항력이 달라지다보니  차주인 동생이 승차감에 아주 놀래더군여

 

여태 자신은 PCX는 원래 그렇게 물렁하게 타는거다 이야기 듣고 살았지만

포크 리페어및 오일점도 셋팅 하는게 이정도 인줄 몰랐다 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아는 PCX타는 사람들에게 바꿔 타게 해봤는데 다들 놀랍다 하더군여

 

기분좋아 하니 저도 기분이 좋더군여

 

주로 하는 프론트 포크 리페어 작업으로 Ohlins , WP , Showa , kyb 고배기량 , 고하중

차량들꺼 위주로 오래전부터 많이 하다보니 난이도 가늠은 아예 못하겠습니다

제 잘난척 허세가 아니라 진짜 ... 

 

작업 난이도는 저는 모르겠습니다 ..  난이도가 이게 돈받고 할겄도 아니고해서

차주 동생에게 담배한갑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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