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쵸딩 2022. 10. 22. 13:29

 

아는 사람이 참고자료를 올려 달라고 해서 올려봅니다

이런걸 할줄알면 참고자료 굳이 필요없는게 맞습니다.

정비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이 자가적으로 직접 해볼려고 하면 어려운 부분이 많을수도 있습니다

그런경우에 해당되는 게시물입니다.

 

2008년식 CBR1000RR 한때 부정적인 사람도 많았고 좋은평가가 많기도 했던 기종입니다

이 기종의 특성이 평가가 너무 극과 극으로 다른 이유중 하나가  증상이 너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오일먹는 문제도 500킬로 주행에 1리터 이상태워버리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3천킬로 고속주행 위주로한사람은 오일량에 변화가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평가가 너무 갈리는 기종이었는데

 

당시 경쟁 타사모델 대비해서 저는 정말 잘만들어 졌다 봅니다.

 

친한 형님꺼 작업을 했었는데 굳이뭐 옆에서 다 보고있고 제가 이런저런 기술적인거 이야기 나누고 있다보니

사진을 안찍었는데 형님이 찍어 놓은게 있더군여.

 

전면부 컨디션이 좋지 않았기에 작업을 한겄이고 . 참고적 요소는 이렇습니다

스티어링 베어링도 교체했습니다.

 

1. 카울 안벗기고 가능합니다 . 그다지 간섭 요소는 없습니다.

2. 프론트 포크 핸들결합부 아래 스톱링 조심해야합니다 .현재 생산예정이라 잘못되면 골치아픕니다

3. 제발 오일락 볼트 가스켓(구리 와셔) 꼭 새거 끼우세요 재탕하지말고.

4. 포크 리페어 작업 제발 카트리지 통으로 뽑아서 장난질 하지말고 원칙적으로 하세요.

5. 스티어링 베어링 교체시 스템 탑너트 38미리 연장인데 이게 몽키같은걸로 되는게 아니니

미친짓으로 그런짓 시도조차도 하지마세요 체결토크가 137nm 입니다 .

6.혼다 기종중에서도 제일 특히한 스템베어링 사용하는 기종입니다 위아래 크기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혼다에서 정말 많이 사용하는 그 스티어링 베어링 사용안합니다.

그건 전자식 댐퍼 탱크안쪽에 매립하기 때문입니다

7.스티어링 베어링 작업을 위해서 탱크카울 안벗겨도 됩니다.

댐퍼 가이드 브라켓 너트만 풀고 손가락 한두개 크기되는 커버 이너카울 육각 하나만 풀어도됩니다

8.09년식 ABS차량을 해본적잇는데 스템 하단부 간섭 큽니다 일이 많이 번거로운데

ABS 없는 차량은 간단합니다

 

 

포크 리페어 기본정보

스프링 한계점 234mm

포크오일 레벨 93mm

포크오일 용량 517mm +-2.5

댐퍼로드 락너트 10.9mm  이게 가능한 수치가 아니기에 그냥 11mm 잡아도됩니다.

 

스티어링 베어링 기본정보 인데 프리로드 개념들어갑니다.

스템너트 12~17nm 입니다.

탑너트 137nm 이거 정말 주의해야합니다 초보적인 분들 이 힘이면

바이크 넘어트릴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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